쿠바에 보내주세요!

hichicok2.egloos.com

포토로그

 


인지적 유연성 이론(Cognitive Flexibility Theory:CFT) 대학 글쓰기

인지적 유연성 이론은 복잡하고 비정형화된 학습의 특성에 초점을 맞춘 이론이다(Spiro, Coulson, Feltovich, & Anderson, 1988; Spiro, Feltovich, Jacobson, & Coulson, 1992). 인지적 유연성이라 함은 즉흥적으로 자신의 지식을 재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급진적으로 변화하는 상황의 요구에 따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적절하게 대처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지식이 표출되는 방법(단순한 한 가지 관점이 아니라 다양한 관점에서)과 이러한 정신적 표상들이 작동하는 과정(변하지 않는 인지 도식을 재생하는 것이 아니라 인지 도표를 조합하는 과정) 모두가 해당된다.


인지적 유연성 이론의 원리는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학습 활동은 다양한 내용의 제시가 있어야 한다.
둘째, 학습 자료는 너무 단순한 내용은 피하는 것이 좋고 정황에 따른 지식을 얻을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셋째, 수업은 반드시 사례에 근거를 두어야 하며 정보의 전달보다는 지식의 구성을 강조하여야 한다.
넷째, 지식 요소들은 단편적이지 않고 고도로 통합적이어야 한다.


인지적 유연성 이론은 주로 학습 이전의 상황에 있는 지식과 기능의 전환에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다양한 관점에서 주어진 정보의 제공과 주어진 여러 가지 예에서 관련된 다양한 연구들을 활용하는 것을 중시한다. 인지적 유연성 이론은 효율적인 학습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실생활과 관련되어야 하고, 수업 역시 매우 구체적일 것을 주장한다. 더 나아가 인지적 유연성 이론은 이미 구성된 지식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좋은 교육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주어진 정보를 가지고 자기 자신이 새롭게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인지적 유연성 이론은 특히 최근 발달된 전자 기술(비디오 디스크, 하이퍼텍스트)의 활용을 바탕으로 발전되어 왔다. 주로 언어, 역사, 생물, 의학 분야에서 많은 발전을 하여 왔다.


황윤한 (2003). 보다 『좋은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의 패러다임적 전환. 서울: 교육과학사


Cognitive Flexibility and Hypertext: Theory and Technology (Spiro & Jehng)

Cognitive Flexibility 3.0

Rand Spiro's Homepage






라운드 시계

지역통계

블로그 랭킹 위젯

저작물 위젯 달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Eyzen저작물
본 CCL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